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올라핀테크(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올라AI장부 및 올라AI장부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책임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회원이 허용한 방법으로 수집한 회원의 판매/거래내역 정보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및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앱) 또는 기타 장치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이 약관을 포함한 회사의 관련 약관을 승인함으로써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3. “접근매체”라 함은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회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 및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서명법에 따른 전자서명생성정보 또는 공인인증서, 회사에 등록된 회원번호, 이상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기타 회사와 회원이 합의한 방식에 의한 전자적 정보 등을 말합니다.
4. “전자적 장치”라 함은 서비스 이용에 사용되는 컴퓨터 등의 장치를 말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제3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회사는 이 약관을 회원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웹사이트 및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앱) 또는 기타 장치 등에 게시하고 회원이 이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이 약관은 회원의 동의와 회사의 승낙으로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관련법령(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이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위 1항의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나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변경이 아닌 경우에는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도록 합니다.
④ 이 약관은 회사와 회원 간에 성립되는 서비스이용계약의 기본 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변경에 관해서는 개별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위 3항을 준용합니다. 제4조 (관련법령과의 관계) ① 이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소비자기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5조 (이용시간) ① 회사는 회원의 이용시간을 회사홈페이지 또는 전자적 장치 등을 통해 안내합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기타 기술상의 필요나 금융기관 기타 결제수단 발행업자의 사정에 의하여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기타 예상가능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 중단 3일 전까지 게시 가능한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서비스 중단 사실을 게시한 후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장애,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이나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전 게시가 없이도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서비스 이용의 중지) 회사는 다음 각 호에 따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기타 불가항력적 사항이 있는 경우
2.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교체, 이용량의 폭증 등으로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회원이 임의로 정산주체 서비스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변경하였을 경우
4. 회원이 고의로 회사의 정보나 시스템에 대한 중요 정보를 유포한 경우
5. 기타 회사가 정한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제7조 (접근매체의 선정과 사용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회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은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 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제8조 (거래내용의 확인 및 보존) ① 회사는 회원과 미리 약정한 전자적 방법을 통하여 회원의 서비스 관련 거래내용(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포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회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우편이나 전자메일 또는 팩스 등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자료를 교부합니다.
② 회사는 거래내용 중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거래의 종류 및 금액, 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거래일자,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와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은 5년간, 서비스 이용에 관한 기록, 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은 1년간의 각 기간 중 이루어진 행위와 관련된 자료만을 보관 및 제공합니다.
③ 회원이 제1항에 정한 자료의 제공을 요청하고자 할 경우 회사의 주소로 자료요청과 관련한 서신을 발송하는 방법 및 회사 담당자의 이메일로 자료요청과 관련한 이메일을 발송하는 방법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오류의 정정 등)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하여 그 오류를 고지하고 그에 대한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조사하여 처리한 후 그 결과를 회원에게 알려 드립니다. 제10조 (의무와 책임) ① 회사가 접근매체의 발급주체가 아닌 경우에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없습니다.
② 회사가 접근매체의 발급 주체이거나 사용, 관리주체인 경우에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제7조 제2항 및 제3항을 위반하거나 제3자가 권한 없이 회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그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본조 제2항 단서에 해당하거나 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 제외)인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으로부터의 거래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정전, 화재, 통신장애 기타의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처리 불가능하거나 지연된 경우로서 회원에게 처리 불가능 또는 지연사유를 통지한 경우(금융기관 또는 정산주체 등이 통지한 경우 포함)에는 회원에 대하여 이로 인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11조 (서비스 이용의 효력) ① 이 약관은 회사의 웹사이트 및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앱) 또는 기타 장치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이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가입을 한 회원은 약관에 동의한 시점부터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② 타인의 사업자정보를 도용하여 허위 가입한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른 민사, 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가입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2조 (거래지시의 철회) ① 회원은 서비스에 대한 거래지시를 임의로 철회할 수 없습니다. 다만 회사가 계약한 내용을 위반하거나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 또는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② 전항의 지급의 효력 발생 시점이란 (1)전자자금이체의 경우에는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의 계좌원장에 입금기록이 끝난 때, (2)그 밖의 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에는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난 때를 말합니다. 제13조(서비스 이용기록의 생성 및 보존)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② 전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방법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14조(서비스 이용정보 및 전자금융거래정보의 제공금지)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회원의 인적사항, 계좌정보, 접근매체 및 서비스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회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제3자에게 제공, 누설하거나 업무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제15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① 회원은 다음의 분쟁처리 책임자 및 담당자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고객지원
E-mail: ai@allra.co.kr
② 회원이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요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결과를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③ 회원은 소비자기본법 제55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회사의 안정성 확보 의무) 회사는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관련법령상 요구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제17조 (관할법원) 회사와 회원 간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 본점 소재지의 관할법원을 제1심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3년 07월 05일부터 효력을 발생합니다.